1인샵파헤치기
꽤나 긴글이 될것입니다.
과대 광고의 폐해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려고 합니다...
본인은 1인샵 매니아로써 1인샵만 많이 다녀봤기에, 1인샵에 대한 관심이 많습니다.
그러나, 최근 우후죽순 생겨나는 1인샵에.. 이런고민이 들더군요.. 어디로 가야할까? 이곳은 괜찮을까?? 라고 말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1인샵에 갓 입문하시는 초보님들께 여러 정보를 조금이라도 나눠드리고 싶어서 글을 씁니다..
현제까지 파악한것중 여러 문제가 있습니다. 가장 큰 문제로는....
예를들어, 후기작업 및 과대광고등 입니다.
후기작업에 관한 글까지 쓴다면 꽤나 긴 문장이 되기에 과대광고에 대한 내용과 1인샵 입문 초보님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는
글을 작성해 보려고 합니다.
잘 모르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1인샵의 종류에는 정말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쉽게 말씀드리자면...
가짜 1인샵과 진짜 1인샵이 있으며...
이들을 나열을 해보면....
실제 진짜 1인샵인곳...??
1인샵 원장 (1인예약시스템) : 원장이 예약받고 손님받고(감성마사지 도중 예약전화와 문자를 수시로 받는다) 1인샵 원장 (2인1조 실장예약시스템) : 실장이 한명이며 한명의 원장만 관리하는곳 (실장이 예약받아서 손님에게 집중하기에 편하다), 원장이 고용하며 샵을 원장명의로 계약하고, 실장은 대부분 본인의 본 직업이 따로 있고, 실장 대부분의 본 직업은 자유로운 프리랜서로.. 본직업의 일도 하면서 투잡으로 원장을 관리하는 실장이 대부분...
낮은 월급제인 경우가 대부분.. 보통 최저 시급에서 2/3정도가 월급... 샵 운영 형태는 원장 주도하에 이뤄지기 때문에, 모든 권한은 원장에게 있다.
- 저 개인적으로는 두번째 (2인1조 실장예약) 추천합니다.
첫번째 1인원장 1인예약 시스템 정말 짜증납니다. 감성마사지 도중 수시로 문자 연락 전화벨, 미쳐버립니다. 흥이 깨지기도 하며.. 내 시간을 다른사람들로 하여금 날라가는 기분마저 듭니다. 또한, 연락응대가 매우 늦습니다. 체계적이지가 않기 때문에 문자를 한통을 받기위해서 늦으면 4시간까지도 기다려야하며, 본인이 예약이 가능한지 불가능한지 조차도 알수 없는 상태에서 무한한 기다림이 반복되어 정말 짜증납니다.
제 경험담 입니다만, 예약잡아놓고 1시간20분에 걸쳐 해당 1인샵에 도착했는데 원장이 잠수한 사건도 있었습니다.
두번째로 제가 경험했던 과거를 생각해보면... 제가 관리받았던 90분동안 15번이상의 문자, 전화받기를 시전한 원장님도 계셨습니다. |
가짜 1인샵인곳은...??
1인샵 원장2명이상 (실장예약시스템) : 실장1~3명이 여러명의 원장을 관리하고 예약을 받는다
- 이곳은 그냥 1인샵이 아니라 1인샵을 표방한 건전마사지업소 (다인샵)입니다. 상호만 1인샵일뿐.. 가짜1인샵 입니다. 실장이 관리사를 고용하는 형태가 기본이며 실장명의로 샵을 계약하거나 원장명의로 계약을 하고 경우에 따라서.. 실장명의는 샵의 페이는 보통 4:6 or 3:7 or 원장 명의샵 계약은 건당 1.5~2 . 진짜1인샵의 실장보다 고페이를 받으며 실장 주도하에 업소가 운영되기 때문에, 그냥 별 다를것 없는 다인샵이라 보면됨. |
제가 적은것 말고도, 페이 정산 실장 이라든가.. 월급 실장등등의 하위디렉토리 1인샵이 많지만....
간단하게 정리해 봤습니다.
오늘 저는 과대광고를 어떤식으로 하는지 1인샵의 문제점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려고 합니다.
저는 당연히 1인샵 매니아로써 내돈주고 서비스 받는 소비자이기에
그에 관하여 이야기 해보려고 합니다.
1인샵 파헤치기 사이트가 만들어지고, 처음엔 그저 정보가 없어서 눈팅만 하였습니다.
현제 1인샵 파헤치기 사이트에서 가장 후기가 많이 올라오는 원장님은 누구일까?
후기 게시판을 참고 해봤습니다.
후기게시판을 조사해보니....!!
1위는 1인샵 제니 원장이었습니다. 모든 후기가 즐달 후기가 아니었지만, 왜 이렇게 후기가많을까??
라는 의문부터 시작하여, 각종 커뮤니티 사이트 후기갯수와.. 공정성은 어떠한지.. 등을 바탕으로..
저는 1인샵 파헤치기 후기 및 각종 여러 커뮤니티와
온전한 맨탈로 일하기힘들며 과감한 기자들이 서식하고 과감한 기사가 매력적인 ytn의 기사내역등을 바탕으로 정독하여 읽어 봤습니다 (이곳에 소장님이상의 좋은 기사거리가 올라오면 정말 괜찮은 샵이라 봐도 무방)
ytn의 기자님들의 냉철한 기사와 솔직한 기사로 유명하지요. 나비야 제휴 원장의 90퍼센트 이상이
만약..... ytn 기자님들로만 구성하여 약 한두달간 방문하게 한다면 원장의 맨탈붕괴로 버티지 못하고 상호명 바꾸게되거나 접게
되는곳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1인샵의 폭탄이라고 불리는 나비야 사이트에 대해서도 검색을 해봤습니다.
그리고 후기를 읽으면서.. 과연 1인샵들은 어떤식으로 어디에 광고를 할까 각종 사이트를
찾아봤고..
1인샵 원장들은 어떤식으로 과대광고를 낼까?? 생각을 해봤습니다. 500개가 넘는 1인샵들로 구성된 나비야 사이트....
과연 어떤식으로 광고하며 어떤식으로 튀어야 예약 신규를 한명이라도 더 잡아서 1인샵 경쟁에서 살아날수 있을까?? 궁금했습니다.
그래서 해당 사이트의 광고 방식을 살펴 봤습니다.
나비야 사이트를 자세히 보시면 아시겠지만, 제일 오른쪽 부분에 추천이라는 곳이 있습니다.
내가 관리받았던 원장님이 고품질이라면 , 자발적으로 손님들은 해당1인샵에 추천을 눌러줍니다.
후기를 보지 않고 정보가 아애 없는 1인샵 방문 초보들은 당연히 추천이 많은 업소 순서대로 예약 순위를 매길 것입니다.
정보가 전혀 없는 초보들은 이 추천이 많은 순으로 검색을 하여 방문 1순위로 잡습니다..
이러한 추천이 많으면 많을수록 업소에게 유리하지요.
똑같이 광고를 하고 있음에도 분명 타 업소보다 예약건수가 훨씬 많을 것입니다.
추천 횟수로만 보고 달리는 호갱님들 생각보다 정말 많습니다.
이유는..... 추천이 한건도 없는 업소보다 훨씬 신뢰는 가닌까요... 뭐 물품을 구매하고 남긴 간단한 칭찬 후기라고 해두죠..
물건을 구매할때 아무 물건이나 구매하지 않고, 후기보고 구매하는게 당연하닌까요..
그래서 말입니다. 저는 1인샵파헤치기에서 가장 후기가 많은 제니 원장을
나비야 사이트에서 검색을 해봤습니다.
찾으셨나요?? 아래에서 3번째줄...
헉... 소리가 났습니다.. 105의 추천갯수를...... 추천갯수가 더 많은 업체도 있었지만,
추천 105개는...정말!!!!!!!!! 비정상적인 추천갯수라고 생각 했습니다.
물론 몇개의 추천은 이해하는 수준입니다만,
사람들의 귀차니즘을 종합해 볼때 전혀 수긍할수가 없는 부분이었습니다..
또한, 우리 호갱님 들은 나비야에 가입을 하지 않고도 해당 1인샵 업체의 정보를 손쉽게 찾아볼수 있기에
귀찮은 가입따위 할 이유가 있나?? 라는 가설까지 세워 봤지요.
그래서 해당 원장이 언제, 누구한테, 어떤식으로 추천을 받았는지 확인해 봤습니다.
눈치빠르신 분들, 벌써 발견하셨죠??
추천 날짜와 추천시간 자세히 보시기 바랍니다.
한 사람이 수십개의 아이디를 만들어서 조작한 것입니다. 로그인 + 해당업소 검색에
필요한 시간은 대략 30초~2분 내외입니다. 같은 날짜에 1~3분 간격으로 추천이 올라간 시간대가 보입니다.
딱 그 수준이지요. 조사를 해본결과 한두업소가 이런식으로 거짓 과대광고를 한것이 아니더군요..
추천수를 조작하여, 정말 괜찮은 샵임을 광고 함으로써, 손님에게 거짓된 정보를 제공하고 있었습니다... 또한, 상대경쟁업소가 추전조작을 하니,
너도나도 추천조작한 흔적이 꽤나 많은 업소에서 행해지고 있었습니다.
추천수가 없는 1인샵을 가려고 하다가 추천수 정말 많아서 추천수가 많은 원장을 봤던 사람들 있을겁니다.
실력도 없으면서 손님에겐 내상을 다른 업소에겐 간접적인 영업 방해를 한 셈이 되는 것이지요.
나비야는 페어플레이 한 업소만 붕붕 뜨게끔의 시스템이 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이 사건은 대기업의 댓글 작업사건과, 추천작업 및 블로그 홍보작업과 유사한 사례라 볼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보겠습니다, 김아무개씨는 나비야 사이트를 검색하는 도중 A업소의 원장이 맘에들어 A 원장에게 예약을 하였습니다. 예약을 했음에도 선택의 폭이 매우매우 넓은 나비야에서 마우스 휠을 밑으로 내려보니 고민이 되었습니다. 수백개의 1인샵중에서 본인이 예약하려던 A업소 의 추천수가 하나도 없었기 때문입니다.
10분 고민을 하다가 안전빵으로 가자는 생각으로... 추천이 없는것보다 있는쪽이 훨씬 낫지!!!! 라는 생각을 하였고.. 추천수가 많은 업소를 위주로 조금 더 검색을 하기로 하였습니다..
열심히 마우스 휠을 밑으로 내렸더니 추천수가 10개인 1인샵..... 좀더 내려보니 30개인 1인샵.... 좀더 내려보니 50개인 1인샵... 좀더 좀더 밑으로 내려보니 150개인 B업소를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김아무개씨는 A 업소의 예약을 캔슬을 하였고, 질좋은 서비스를 받기위해 B업소에 예약을 하여 방문하였고, B업소 원장에게 감성마사지를 받았으나.. 추천수가 많은 B업소에서 내상을 받게 되었습니다.
|
제가 한가지 Tip 을 드리자면, 고품질 1인샵은 추천 작업을 하지 않아도 알아서 손님들이 몰립니다.
나비야 사이트의 소수의 원장으로부터 추천 작업 행위가 많이 발견되었습니다.
직접 검색해 보시면 아실겁니다.
만약 추천작업만 아니었다면, 김아무개씨는 A업소에서 괜찮은 원장을 만났을지도 모르는 일이고,
A업소의 입장에서는 신규 손님으로 부터의 수익이 생겼겠죠,
(제가 1인샵 처음 다닐때... 초보시절 위의 김아무개처럼 행동했습니다)
저의 바램 입니다만,
나비야 사이트의 후기게시판 부활 및 과대광고(추천조작하는)를 조작 할수 있는 추천 시스템 모두 삭제되어야 하며
공정성과 질 좋은 1인샵을 가리기 위해 후기게시판을 부활 하면서, 상호명을 바꾼 1인샵에 대해서는 회원들의 정보 공간을 따로 만들어
제대로 1인샵을 파헤칠수 있도록 했으면 좋겠습니다.
나비야 관계자는 후기가 올라오면 삭제할수 없게끔 조처를 해야 할 것이며, 만약 추천제도가 그대로
시행된다면 같은ip에서의 추천은 전부 걸러내어하고, 허위 추천 발견시
업계 퇴출까지 해야 한다고 생각됩니다 (이것또한 각 pc방 마다 옴겨서 하면 그만이니 사실상 없애는게 가장 좋겠지요)
아주 강력한 조치죠. 이러한 조치가 있지 않은이상... 폭탄 원장은 늘어만 갈것이고.. 출신성분이
불명확한 원장들이 늘어남에 따라 우리들의 내상확률이 하루에 0.1퍼센트씩 올라가게 되겠죠.
그리고, 제휴 업체측에서는 원장들의 잦은 상호변경은 불허해야 한다고 생각되네요.
뭐.. 나비야가 이런것을 하겠나요? 제휴비로 먹고 사는곳인데요. 물론 제 바램입니다..
-----------------------------------------------------------------------------------------
아시겠지만, 나비야 사이트 정말 지뢰, 폭탄 많습니다.
제가 한가지 비유를 해보면......
현제 나비야에 제휴되어있는 1인샵은 확률성 뽑기 아이템 게임과 같은 시스템입니다.
넥슨게임을 예를들어, 10만원어치 아이템을 구매하여 확률적으로
대박 아이템이 나오는것...
그만큼 나비야에서 대박 원장을 뵙는다는것 자체가 정말 힘들다는 것..
60대중반 할머니에 실력이 전혀없는 원장도 광고할수 있는 그러한곳이죠.. 그렇다고 가격이 저렴하냐?
그것도 아니올시다, 그렇다고 응대가 좋냐? 나이가 있으닌까요..
그럼 감성마사지가 훌륭한가? 노노~
본인이 나비야에서 추천이 많은 1인샵 업체를 다녀본결과 추천과 즐거운 달림의 관계는
전혀 성립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1인샵의 가격이 60분에 11만원 이상 90분에 14만원 이상 120분이 18 만원 이상 |
만약 위 금액에 해당되는 업소라면.....
저는 기어코 가지말라고 뜯어 말리고 싶네요.
가격과 즐거운 달림과 상관이 있을까? 이것도 제가 여러번 달려보았지요.
상관관계 전혀 없습니다. 90분 11만원 원장과 90분 15만원 원장.. 90분에 13만원등등 전부 달려보았습니다.
그러나, 오히려 11만원 원장의 감성서비스가 훨씬 훌륭했으며.. 더 훌륭한 스킬에
응대또한 더 좋았습니다.
무조건 싼게 좋은가?
그런게 아니라, 높은가격과 즐거운 달림과는 비례하지 않다는 이야기 입니다.. 오히려 잘만 찾으면
싼 가격에 더 좋은 서비스를 하는곳이 꽤 많다는 것입니다.
그럼 90분에 15만원 원장의 수질은 어떠한가?
원장에 따라서 다르다 입니다. 때에 따라서는 실제 90분에 10만원의 값어치도 못하는곳도 있었습니다.
괜찮은 곳이라 하여도 15만원씩이나 주고 갈만큼의 달림은 아니었습니다. 아 참고로.. 1인샵 매니아로써
꽤나 비싼가격으로 유명하신 유승원장님도 뵈었습니다. 결과는 충격이었죠....
원장 개인이 자청하는 차원이 다른 아로마 힐링케어를 받았었습니다만, 딱 90분에 9만원하면 될듯해 보였습니다.
90분에 15만원에 괜찮은 업소라면??
기준에 따라서 다릅니다만, 90분에 15만원이라는 가격은...
안되는게 있으면 절대 안되는 가격입니다. 모든게 다 되도 다시한번 생각해 봐야 하는 가격이지요.
만약 90분에 15만원주고 무엇이 되느니 안되느니 이런이야기를 한다면, 그냥 내상이라 생각되네요.
물론 내상이란, 본인이 괜찮다면 해당사항이 안되는 사항입니다만, 좀더 폭넓게 생각하세요.
싼곳에서 더 좋은 용안, 응대, 질 좋은 서비스를 받는다면, 그제서야 15만원짜리가 내상 이었구나를 알게 될것입니다.
저 처럼요..............
저는 돈많은 금수저가 아니라... 모든 소비에 기회비용을 생각하게 됩니다.
감성마사지도 소비이기 때문에 기회비용을 생각하지 않을수가 없지요..
90분에 15만원 이상의 1인샵에서 즐겁게 달리셨으면 그나마 다행입니다만,
저의 달림 횟수와 확률을 조합해 보았을때.. 내상이 훨씬 많았습니다.
초보시절엔 90분에 15만원주고 조금만 잘해줘도 즐거운 달림이라고 생각했던것도,
경력이 생겨서 90분에 11~12만원으로 싼곳에서 질 좋은 서비스를 받다보면..
싸고 질 좋은곳의 기준에서 평가하게 되어, 내가 왜 저렇게 비싼곳에 다녔을까.. 더 싼곳에 더 좋은곳이 있었는데..
라는 자괴감까지 들었습니다.
제대로된 1인샵을 달리는 분들께 제가 비추천하는 1인샵 업체는..
- 1인샵을 표방한 다인샵이라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업소 이름만 1인샵이며..
실장 1명이, 원장 2명~10명까지도 거느리고 있는 곳입니다. 즉 건마랑 똑같다고 보시면 됩니다.
또한, 나비야를 이용하시는 분들은 추천횟수 조작하는 업소는 절대 가지마시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
아무것도 모르는 1인샵 초보님들께 좀 더 팁을 드리자면..
나비야 사이트의 90퍼센트이상 원장은 지뢰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 속에 진주를 찾아내는 곳이라 할수 있습니다.
1인샵은 용안을 기대하고 달리는 곳이 아닙니다. 마인드와 감성마사지의 실력이 큰 업체 건마보다 뛰어난 실력의 소유자라는 가정하에 달리는 곳이죠.
물론 용안까지 받쳐주면 좋겠지만.. 현실은 그렇지 않습니다.
1인샵이 처음 생겼을때, 자신만의 특화된 기술로 개개인 원장들의 인기가 많았었습니다만, 개나소나
1인샵하겠다고 설치는 바람에 지금의 나비야가 탄생한것이죠.
과거에는 쭉~~~~~ 이발과 면도좀 하신분께서 1인샵 하겠다고 하는 원장님도 계시고,, 아무런 경력없이 하시는 분도 계시죠,,
1인샵에서 최적의 나이대는 약 삼중~사초중 까지 생각하시고 달림하시는것이 좋으십니다.
만약 그 이하의 나이를 원한다면... 차라리 1인샵을 가지 않는걸 추천해 드립니다.
그렇다면 1인샵 어디를 가야하나? 걱정이 되신다면.. 차라리... 초보 회원들 기준으로는..
sbs에는 검증된 1인샵이 꽤나 많습니다. 소수의 업체만 제휴를 하고 있는 곳입니다,
실력파 또한 많은곳입니다.
저는 그곳을 상당히 신뢰하는 편이며, 실제 나이 용안을 제외하고 본다면 내상 받는 확률이 매우 적은곳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특화된 프로그램이나 실력을 가지고 계신분만 그곳에 등록하며, 그곳의 원장들은 실력만큼은 자신
있다고 표현하는곳 이기도 합니다.
(주의해야 할점은 영업한지 반년이상 된곳을 예악하시는게 좋습니다)
(또한, 1인샵을 표방하는 2인이상의 다인샵은 제외함, 가짜 1인샵이 아닌 진짜 1인샵 기준입니다)
(sbs 1인샵은 보통은 신규사원은 뽑지 않고 영업하기에 예약이 매우 까다롭습니다)
(정말 까다로운곳은 kbs, ytn, mbc등 3군데 다녀온 기자경력 이력서가 있어도 안받아주기도 합니다)
(특화의 의미는, 모든것을 다 잘하는것이 아닌 감성마사지가 별로라도 차원이다른 아로마힐링케어 일수도 방송사 fts 일수도 언변사일수도 있습니다)
(kbs 방송사의 아이돌 만큼의 나이와 용안은 기대하기 어려우나 중년배우의 노련함이 좋습니다)
sbs에서 실력이 없으면 3달안에 그 1인샵은 망하게 되어있습니다. 회원들이 절대 가만히 놔두질
않죠.. 그리고 sbs기자들이 기사를 작성하게 되면서 그리고 손님이 뚝!! 하고 끊기게 되는곳입니다.
(텔런트가 되겠다고 sbs 참여 지원 하려던 여러원장 많이 보았습니다. 정말 많은 원장들이 3달안에 제휴를 내리고 좌절할 정도로 버텨내기 힘든곳이기도 합니다. sbs입사보다 ytn 이 버티기가 좀더 힘듬)
물론 국장님의 요청으로 기사들의 삭제가 가능한부분이 있으나, 파워있는 배테랑 기자들의 쓴 기사는
웬만해서는 삭제하지 못하며, 잘못 삭제할 경우 부작용이 매우 심각해집니다.
대부분 폭탄 원장패턴이 이러합니다.
해당 기사가 올라면 국장님께 삭제를 요청하여.. 버티기... 삭제...... 버티기......... 삭제...........
버티기......... sbs 뚝!! 끊긴 손님과 안좋은 소문으로 자진사퇴...
나비야 처럼 개나소나 참여하는 그런곳은 아니지요.
특히 그곳에서의 각 1인샵은 뭔가 특화되어 있습니다. 자신만의 필살기를 가지고 영업하는곳이죠.
(용안과 나이의 기준이 아닌 특화된 감성마사지와 특화된 마인드 기준입니다)
또한, 과거 각 업체의 감성마사지와 마인드로 abc 출신이 다수 있는곳으로 평점이 좋은 관리사들이
자신만의 샵인 1인샵을 꾸린곳이기도 하지요.
(모든 1인샵에서 용안은 크게 기대하지 않는게 좋습니다, 용안이 좋으면 뭔가가 안되요
실력이 안되는둥, 되는게 없는둥) (용안은 보통만 되도 굳이라고 생각하세요)
이곳에서는 용안과 나이보단, 실력으로 승부보는 원장님들이 많기에 실력 떨어지면 버티기
정말 어렵습니다. 실력경쟁이 좋은곳이기도 하죠..
초보 분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라면서 모두 즐거운 달림 하세요.
1인샵 = 내상 이다라는 공식이 사라질때까지... 폭탄 1인샵 걸러내고 실력파 1인샵만 남아서
딱 그 가격만큼의 질 좋은 서비스를 받았으면 하는게 제 마음입니다.
마지막Tip : 나비야에서의 신생업소들 조심하세요. 기존 업체명만 바꿔서 새로 오픈했다고
광고하는곳이 한둘이 아닙니다. 전화번호, 업체명만 바꾸고 신규오픈! 3달~5달후 또 이름바꾸고..
이런식으로 하다가 저는 예전에 밟았던 지뢰 또 밟고, 그 지뢰를 또 밟은 적도 많습니다.
나비야에서의 추천 제도는 전혀 의미가 없습니다. 추천만 많은 지뢰 원장들 은근히 많습니다.
나비야에서의 추천 대부분은 1인샵 원장의 조작이거나 면식이 있는 원장들끼리 서로 추천하는
방식이기에 질 좋은 1인샵을 찾는 분들중에서...
추천갯수보고 예약하는 분들이 있다면 참고하시면 될것 같습니다.